본문 바로가기
알고 써먹는 정보들/N잡러의 꿀정보

자는 동안에도 부를 축적하는 패시브 인컴 파이프라인 11가지와 장단점 정리

by marongmarong 2022. 9. 5.
반응형
반응형

 

자는 동안에도 부를 축적하는 패시브 인컴 11가지 .https://marongmarong.tistory.com/

 

"띠링 띠링~ 당신이 잠든 사이에 입금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밤에 잠을 자고 있을 때도, 낮에 직장을 다니거나 가게에 나가 판매를 하면서 적극적으로 경제 활동을 하지 않아도 어떤 출처로부터 소득이 생긴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24시간. 직장을 다니거나 혹은 프리랜서로 일을 하면서 고용주나 고객사로부터 의뢰가 들어온 일들을 열심히 작업하여 수익을 얻는다고 해도 시간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수입을 늘리는 데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가 수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시간을 소비하지 않으면서 부를 축적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 즉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럼 조금 더 명확하게 패시브 인컴의 뜻을 알아볼까요?

 

패시브 인컴의 뜻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 : 수입을 늘리거나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노동으로 자동으로 획득되는 불로 소득.
액티브 인컴(Active Income) : 시간과 행동을 통해서 얻어 오는 직접적인 수입으로 근로 소득.



패시브 인컴의 장점과 단점

장점은 수동적인 소득을 잘 구축해 놓으면 주 업무 활동을 하는 시간에도 돈이 들어올 수가 있기 때문에 내 경제적 상황을 보다 더 탄력적으로 만들 수 있고, 인플레이션이 높이 치솟거나 갑자기 실업자가 된다고 하더라도 경제적 충격을 보다 잘 견뎌 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노후를 위해 자금을 충분히 저축을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신다면 패시브 인컴을 통해 수입을 늘리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됩니다.

단점으로는 패시브 인컴을 구축해서 견고한 수입으로 만들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기술, 나아가 돈을 투자해야 하며, 파이프 라인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괜찮은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고 끝나게 되는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때문에 어떤 것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기본적으로 그것에 관련된 공부는 어느 정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패시브 인컴이 매력적이긴 하나 공짜는 아니니까요.


패시브인컴의 장점과 단점

 

파이프 라인 11가지

그럼 패시브 인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순서는 제 기준에서 무자본으로 비교적 접근성이 쉬운 것부터 시간 ≫ 기술 ≫ 돈으로 투자가 필요한 순서대로 나열해 보았습니다.

1. 이모티콘 판매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모바일 메신저가 생활에 일부가 된 지금, 나의 감정이나 상태를 표현을 해주는 이모티콘의 인기는 식을 줄을 모르고 있습니다. 장점 그림을 아주 잘그리지 않아도 재치나 유머가 있다면 시도해 볼만하다고 합니다.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밴드를 제외하고는 이모티콘 제작 시 포맷만 맞으면 대부분 승인이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에 이모티콘 판매 사이트들의 링크를 연결해 두었습니다.

단점은 판매될 가능성이 너무 낮은 경우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전하셨던 분들을 보면 승인 난이도가 엄청 높은 카카오톡에서 이모티콘 심사를 먼저 받고 떨어지면 다른 곳에 도전을 해본다고 합니다.

 

2. POD 사이트에서 상품 판매 (위탁판매)

POD(주문형 인쇄)는 여러분이 그림이나 디자인, 사진 이미지를 올리고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유형을 선택하고 간략한 설명을 적어 넣으면, 전자상거래 제조업체에서 고객의 주문을 받고, 포장하고, 배송하고, CS관리를 모두 해주는 위탁 판매입니다. 장점은 재고를 만들 필요가 없어 부담 없고 판매를 하는데 드는 시간이 엄청 줄어듭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마플샵과 위드굿즈 등이 있으며, 마플샵의 경우 입점을 하려면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여 심사에 통과해야하고 위드굿즈 같은 경우에는 디자인 단위로 심사를 진행하고 통과해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그 외 한국에서 활동해서도 수입을 받을 수 있는 해외 사이트 링크도 함께 넣어 보았습니다.

단점은 전자상거래 제조업체에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품 하나를 팔았을 때 들어오는 수입은 적습니다. 또한 올린 상품을 고객에게 노출을 하려면 SNS를 통한 홍보활동을 같이 하는 등의 팬덤층을 늘려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의 질은 높을 수 있으나 고객이 주문했을 때 제작되어 배송되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 빠르게 상품을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일반 쇼핑몰보다 훨씬 시간적으로나 노동적으로나 관리하기 쉬우니 저는 무자본으로 판매를 해보실 의향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에서는 제가 참여했었던 마플샵 입점 신청 방법과 크리에이티브 셀러로 선정될 수 있었던 제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플샵 셀러 신청 방법 / 마플샵 크리에이티브 셀러로 선정 되었습니다. (무자본 창업, 디지털노

이웃님들 안녕하세요, 마롱마롱입니다 :) 한동안 타이트하게 일을 진행하다가, 제 몸의 배터리가 방전되어 잠시 휴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 블로그도 잠들었었는데요. 이제 충분

marongmarong.tistory.com

 

3. 그림, 사진, 음악 등 라이선스 판매

여러분이 직접 찍어둔 사진이나, 그린 그림, 제작한 음악 등을 누군가가 특정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겠다고 하면 그 목적에 맞는 라이선스만 부여하고 사용료를 지불받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스톡 사진 사이트에서는 전문가가 찍은 사진뿐만 아니라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사진을 올려놓고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마다 사진을 올리는 기준이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특수 장비나 비싼 카메라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도 구매자의 마음에 들거나 필요하다면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4. 전자책 판매

종이 책에서의 종이를 넘기는 맛이 없거나 오래 보면 눈이 아프다는 단점이 있음에도, 언제 어디서든 쉽게 구입하여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읽을 수 있고, 종이책보다 저렴도 저렴한 전자책의 인기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자책(eBook)은 전문적으로 글을 쓰고 제작해서 EPUB과 같이 어느 기기에서 보아도 불편함 없는 반응형 형식으로 제작한 다음 온라인 서점에서 판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꼭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수익형 블로그로 월 XX만원 벌기", "이모티콘 심사 합격 승인 노하우", "대량 등록 위탁판매로 수익 얻기 노하우" 등과 같이 나만의 경험을 통한 기술이나 일하는 노하우, 팁 등이 있다면 PDF 파일로 엮어서 만들어 볼 수 있기 때문에 종이책보다는 장벽이 낮고, 제작 프로세스도 비교적 짧은 편입니다. 아래 링크는 PDF 형식의 전자책을 판매해 볼 수 있는 사이트 링크를 적어 보았습니다.

 

5. 수익형 블로그

블로그의 장점은 자본이 없더라도 만들 수 있으며 접근하기 쉽습니다. 전문적인 재능이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나, 좋아하는 특정 주제를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글을 써 올리면서 채널을 키운 다음, 광고자나 후원자(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통해 광고 수입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후에 책을 쓰고 싶은 분이라면 블로그에서 글을 쓰고 하고 방문자의 반응도 살펴볼 수 있기에 최적의 연습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지속적인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나와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만 볼 블로그라면 상관이 없지만 수입화를 목적으로 한 블로그라면 플랫폼마다 지켜야 할 사항이 있는데 이를 무시할 경우, *저품질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저품질이란?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준임에도 다른 글에 밀려 노출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

 

6. 유튜브

블로그와 수익형 블로그와 장단점,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수입을 창출하는 방법은 비슷합니다. 동영상으로 제작을 해야 하는 것이라 시간적인 소모가 조금 더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의 경우 여러 비싼 카메라나 촬영장비가 있으면 좋겠지만 이런 장비들이 없더라도 실제 구독자가 많은 분들 유투버 중에서는 처음에 가지고 있던 스마트 폰으로 촬영하고 간단하게 앱으로 동영상 편집을 하여 영상 하신 분들이 꽤 많습니다. 단 콘텐츠가 이용자의 이목을 끌만큼의 매력이 있거나 공감할 내용이어야 합니다.

 

7. 온라인 강의

여러분에게 전문 분야가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그것을 영상으로 만들어 판매를 해보세요. 장점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온라인 교육 시장의 수요는 대폭 늘었고 사람들은 이제 글보다 영상으로 정보를 얻는데 익숙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때문에 더욱 도전하기 좋은 때라고 생각을 합니다. 아래 링크에 온라인 강의를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를 연결해 두었습니다.

단점 교육 커리큘럼부터 동영상 편집 등을 콘텐츠를 혼자서 제작하게 될 경우, 초기에 엄청난 노동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 파이프라인과도 마찬가지겠지만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며, 수강생들과의 소통도 필요합니다.

 

8. 해외구매대행 (드롭 쉬핑)

괜찮은 해외 상품을 홈페이지에 올려서 국내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면,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해외 판매처에서 주문을 한 다음 소비자에게 직배송을 해서 중간에 마진을 얻는 것입니다. 장점은 누구나 할 수 있고 진입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단점은 오배송이나 상품의 하자가 있는 경우, 실물과 다른 경우 등으로 손해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전에 상품정보, 판매처 신뢰도, 관세 등의 다양하고 꼼꼼하게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해외 판매처의 상품 이미지를 그대로 홈페이지에서 사용했을 경우, 저작권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9. 생활 아이디어로 특허받기

생활 속 작은 불편함을 아이디어로 승화시켜 재산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특허 재테크인데요, 특허를 받으려면 단순히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만으로는 특허를 받기 어렵고, 구상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목적, 구성, 효과가 함께 기술되어야 합니다. 장점은 특허권의 존속 기간은 20년이고 상업 모델 발명이나 물질 발명, 방법 발명 등의 출원 범위가 다양합니다.

  • 키프리스 (특허정보 무료 검색 서비스) - 중복되는 아이디어인지 검색을 해 볼 수 있는 곳.
  • 특허로 - 특허 출원부터 등록 , 수수료 납부하는 곳.
  • 대한변리사회 - 학생이나,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가족 제외), 장애인, 중소기업(개인사업자 제외)은 무료 변리 신청이 가능.

단점은 신규성과 진보성을 확보해야만 출원이 가능하며 우선심사 신청 시 여러 조건이 붙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0. 주식

예금의 금리와 물가상승률을 고려해본다면 실질적인 금리는 마이너스라서 은행에 돈을 묵혀만 두었다간 우리의 자산가치는 점점 줄어들어 제대로 된 노후 준비를 하기가 힘든 시대라 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커피 한잔 사 먹을 돈을 아껴서 하루라도 빨리 주식 투자를 해보라고 합니다. 장점은 요즘엔 단돈 몇 천 원으로도 시작할 수 있고, 스마트 폰 하나로도 주식을 사고팔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고 잘되면 수익률이 높습니다.

단점이라 하면 또한 수익률이 높은 만큼 리스크도 큽니다. 때문에 정보도 많이 보고 공부도 많이 해야 합니다.  

지금 시장이 좋지 않긴 하지만 언젠가는 또 오를 것이기에 저는 장기전으로 보고 본격적으로 많은 정보를 접하고 공부를 해보려 합니다.


11. 가상자산 투자

가상자산 투자에 대한 설명은 제가 좀 더 이해를 한 뒤에 글을 적어야 할 듯하여 생략했습니다. ^^; 

 

여러분의 공감과 후기는
글을 쓰는데 큰 응원이 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