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써먹는 정보들/N잡러의 꿀정보

프리랜서와 소상공인, 노란우산 제도로 절세 혜택 받고 퇴직금 목돈 마련하자. (feat. 장점과 단점 정리)

by marongmarong 2022. 9. 13.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롱마롱 입니다. 오늘은 프리랜서 또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이 절세 외 다양한 혜택과, 목돈마련, 채권자 압류 시 위험으로부터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노란 우산 제도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1. 노란우산 제도란?
  2. 누구를 위한 것인가?
  3. 장점, 어떤 혜택이 있나?
  4. 단점, 가입 전 꼭 확인해야할 사항들.
  5. 알면 좋은 팁

노란우산제도 (일러스트 마롱마롱)

1. 노란우산 제도란?

상대적으로 소득이 투명하게 파악되는 직장인(근로소득자)들은 자신이 속해있는 직장에서 보호를 받거나 교육비나 의료비 등의 각종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퇴직 시 퇴직금 또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랜서나 자영업자, 유튜버 등의 소득 파악이 쉽지 않은 직종에 한해서는 과거부터 공제 대상에서 제외가 되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없고 경비만 인정이 되어 왔습니다. 또한 사업실패로 인해 빚을 지게되면 돈을 빌려준 사람들로 부터 재산 압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노란우산 제도는 프리랜서나 소기업·소상공인, 유튜버가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부가 감독하고 중소기업 중앙회가중소기업 협동조합법 제115조 규정에 따라 운영하는 사업주의 목돈마련(퇴직금)을 위한 공제제도입니다.

월 납입액은 5~100만 원 사이에서 만원 단위로 선택 가능하며, 월납 또는 분기 납으로 납부 가능합니다.월납으로 해도 6개월 한꺼번에 미리 납부 가능)

2. 누구를 위한 것인가?

가입자 대상은 프리랜서나 소기업, 소상공인 등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개인사업자나 법인 대표, 사업자등록증이 없어도 원천징수(3.3%) 떼고 받는 프리랜서, 유튜버들도 가입 가능합니다. (*단, 유흥주점, 단란주점, 도박장, 안마시설 제외)

3. 장점, 어떤 혜택이 있나?

첫 번째. 공제금에 대한 수급권 보호

사업실패로 빚을 지게되게 될 경우, 돈을 빌려준 사람들로 부터 재산 압류가 됩니다. 하지만 노란우산 공제는 법에 의해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있어 안전하게 생활안정과 사업재기를 위한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절세 혜택! 최대 500만원 소득공제

노란우산 소득공제표 (https://www.8899.or.kr)

세 번째. 목돈(퇴직금) 마련에 유리

적립하는 금액 전체가 적립이 되고 그 금액에 대해 복리 이자를 적용하기 때문에 폐업 시 일시금 또는 분할금 형태로 목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 적금에 비해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폐업시 퇴직금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장기 가입자에게 더유리합니다.
기본 금리 2.7%이고, 폐업이나 사망시 3.0 복리 이자가 적용적용됩니다.

네 번째. 본인이 모은 부금 내에 공제 계약 대출 가능

임의 해약환급금의 90% 이내에서 대출기간 1년(연장 가능), 대출이자 3.4%의 조건으로 대출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금을 내기 어려운 시기가 있더라도 중도 해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대출의 경우 공제부금 납부를 연체하고 있지 않은 가입자에 한합니다.)

다섯 번째. 지역별 희망 장려금 혜택

장려금 평균 월 2만원씩 최대 1년까지 지원되기 때문에 연 24만원 추가 적립 가능합니다. 단, 지원사업은 각 지자체의 정책과 예산계획 등에 따라 지원대상, 지원방법, 지원기간 등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자세히 보시려면 여기 클릭

여섯 번째. 무료 상해 보험 외 기타 혜택

  • 무료 상해보험 가입 : 상해로 인한 사망이나 후유장애가 발생할 경우, 2년간 (최고 월부금액의 150배까지) 보험금이 지급되며, 보험료는 중소기업중앙회가 부담
  • 의료 제휴 서비스 및 할인 혜택 : 건강검진, 안과, 장례, 한의원 등
  • 경영 지원 : 경리 프로그램 지원이나 세무, 법률, 경영 상담, 노란우산 제휴 카드 혜택
  • 소상공인 교육지원 : 노후 은퇴설계, 역량강화/재기, 온라인 마케팅 교육 지원
  • 쇼핑이나 레저 등 할인 혜택

노란우산 복지 혜택 자세히 보기

4. 단점, 가입 전 꼭 확인해야 할 사항

단,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닌 단점도 있으니 이점 꼭 확인하시어 불이익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 중도 해지가 없어 (유동성 떨어짐)

노란우산 제도는 중도 해지가 없습니다. 불이익을 받지 않게 해지를 할 수 있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자가 폐업이 된 경우
  • 대표자가 사망을 하는 경우
  • 법인 대표가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해 퇴임을 하는 경우
  • 가입자가 만 60세 이상으로 10년 이상 부금을 납부했으며 공제금 지급을 청구한 경우

두 번째. 5년 이내에 해지 시 공제 받은 혜택 돌려내야

5년 이내에 해지시 공제 받은 혜택 돌려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혜택보다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조건에 의해 강제 해지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납입액 연체 시에는 연체가 자가 발생하진 않지만 그만큼의 복리의 혜택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1년 이상 납부해야 할 금액을 연체하거나 공제금을 부정적인 방법으로 수급을 하게 되면 강제로 해지를 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정 수급을 한 경우에는 해약금액의 80%만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시어 불이익을 받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개인사업자가 가족(배우자나 자녀)에게 사업을양도할 경우 '간주 해약'으로 취급되어 불이익이 있을 수도 있으니 가입 전에 꼭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5. 알면 좋은 팁

부금액 언제든지 조정가능하며, 하향 조정은 5만원으로 이내로 할 수 있습니다. 강제 해지 신청을 피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납부 유예 신청이 있는데, 이는 특정 사유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9월 온라인 간편 가입시 혜택

9월 한달간 노란우산 어플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한 온라인 가입자 전원에게는 네이버 포인트 3만원을 주고, 그 외에는 추첨을 통해 95명에게 더 풋샵 마사지 2장을 준다고 합니다!

적금처럼 가입해서 매달/분기별로 돈 넣고 넣은 돈만큼 소득공제받고 직장인처럼 다양한 혜택에 은퇴할 땐 그동안 모은 돈을 받을 수 있으니 프리랜서와 소기업, 소상공인 분들에겐 정말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노란우산 홈페이지 바로가기

노란우산 제도 홍보 영상



이런글 어떠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자동화 수익 만들기 ↓↓

자는 동안에도 부를 축적하는 패시브 인컴 파이프라인 11가지와 장단점 정리

"띠링 띠링~ 당신이 잠든 사이에 입금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밤에 잠을 자고 있을 때도, 낮에 직장을 다니거나 가게에 나가 판매를 하면서 적극적으로 경제 활동을 하지 않아도 어떤 출처로부

marongmaro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