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러풀 다이어리

이렇게 디지털 노마드 프리랜서가 되었고, 일을 했습니다. (3부, 중국에서 직접 이용해보고 만족스러웠던 VPN 그리고 070 인터넷 전화)

by marongmarong 2020. 6. 8.
반응형

중국에서 온 메일,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마치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생활 7개월째, 남자친구의 이메일함에 중국에서 보낸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취업 합격 메시지 였습니다.  몇 달 전 남자친구의 친구 중에 한 명이 한국에 있다가 중국으로 건너가 좋은 조건으로 국제 학교에 취업을 했고, 잘 지내고 있다가 오랜만에 안부 전화가 오면서 당시 친구가 다니는 학교에 사람을 구하고 있으니 관심있으면 (온라인)면접을 보는건 어떻겠냐고 연락이 왔었습니다. 저희가 계획한 호주워킹홀리데이는 1년, 하지만 시간은 생각보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흘렀고 이제 3개월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저희는 한국으로 돌아갈 것인지 중국에서 살아보는 것에 대한 도전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했습니다. 한국으로 가게 된다면 저는 하던 프리랜서 생활을 더 키울 수 있도록 열심히 하고, 남자친구의 경우 결혼비자를 받아서 조금은 더 나은 조건으로 취업을 준비해야 하지만, 중국에서 취업이 되어 가서 살게 된다면 남자친구는 이미 직장을 구한 상태이고, 직장에서 저희가 살게 될 집에 대한 비용을 지원해 주었기 때문에 조금 더 유리한 조건이었습니다. 또한 저 같은 경우는 해외에서 살아 본 경험이라고 하면 호주가 처음이었지만, 남자 친구와 둘이서 모든 것을 함께 해결하다 보니 큰 어려움도 없었고, 중국에서 산다고 하더라도 인터넷이 되고, 어느 나라 사람들이든 영어도 배우고, 에어비엔비도 하면되겠지라고 생각을 했기에 큰 문제가 될 것 같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중국에서 살아보기로 결정을 하게 되었고, 그 후 남자친구는 중국에 있는 직장에 (온라인)면접을 보았고 합격이 되었습니다. 중국에서의 일 시작은 합격일로 부터 2달 후 였기에 저희는 예정된 일정보다 조금 더 일찍 워킹홀리데이를 마쳐야했습니다. 호주 워홀 규정상 한 농장에서는 최대 6개월 이상 일을 할 수가 없었는데, 저희가 합격소식을 들었을 때에는 4개월 정도로 일을 하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그래서 농장주인 아저씨께 사람을 구할 수 있도록 먼저 말씀을 드리고 한 달 정도 더 일을 하면서 아름다운 그 곳 투굴라와에서의 생활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중국을 가기전에 제 가족이 있는 한국에 들렀습니다. 

 

저와 남자친구는 호주에서의 워킹홀리데이 이후 미래를 함께 하고 싶다는 서로의 확신이 들었기에 한국에 들렀을때에는 양가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난 뒤 부부가 되었습니다. (저희는 다른 커플들과는 다르게 결혼식은 몇 년 후에 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중국 심천에서의 시작, 또다른 난관. 

집에서 일을 할때 애용하던 베란다.
초창기 일러스트 포트폴리오 홈페이지 화면과 스토어팜(지금의 스마트스토어).

 

   중국에 IT 메카라 불리우는 곳 심천(Shenzhen)에서 신혼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기본적으로 공산주의 및 사회주의 체제를 따르고 있기 때문에 자국의 체제 보호를 위한 외부 사이트들은 차단하고 있었고 이로인해 기본적으로 유투브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등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사이트나 앱들은 사용하는게 불가능 했습니다. (중국에서는 바이두나 위쳇같이 중국 토종 포털이나 앱을 이용합니다.) 베트남 여행을 할 때만 해도 이정도 까진 아니었는데... 당황은 했지만 다행이 저희는 중국에 대한 정보를 조금 알고 있었기에 그 곳에 가자마자 온라인으로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 서비스를 구입하여 이용을 하였습니다. (쉽게 말해 VPN은 제가 지금 있는 곳이 아닌 다른나라에서 인터넷을 이용을 하는 것처럼 IP를 속여서 우회 접속 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국에서 사용을 해 보았던 VPN 리스트

  • Express VPN(유료) :  다른 VPN들보다 꽤 평판이 좋고 유명해서 1년 정도 사용을 했었습니다. ExpressVPN의 경우 IP를 우회할 수 있는 나라를 선택할 수 있지만 사실 인터넷이 잘되는 국가의 아이피는 한정적이고, 동영상 스트리밍을 시청할 때 중간 중간에 끊기는 일이 있긴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 메신저를 이용하는데에 있어서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이용시 종종 업그레이드를 해야지만 
  • 판다 VPN(유료) : 한국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으나, 중국에서 1일 무료 체험을 해 보았었는데, 카카오톡 연결은 잘 되었으나, 유투브나 넷플릭스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전혀 볼 수 없을 만큼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 Wingy(유료) : APP Store에서 구입이 가능하며(애플 폰으로만 사용가능), 이 앱의 경우 친구의 추천으로 써보게 된 앱인데,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웬만한 리서치는 물론 동영상 스트리밍 또한 막힘없이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좋았습니다. 단, 단점은 카카오톡 메신저 이용시 사진이나 일부내용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는 다는 점과 모바일에서만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 ShadowshocksX : 학교에서 일을 하게 되면서 업무를 위해 제가 들고 다니던 노트북에 학교 공용 VPN을 연결해서 사용을 하게 되었는데, Express VPN보다 더 안정적이고,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에 부담이 없었습니다. 카카오톡 메시지를 사용하는데에도 큰 문제점이 없었기 때문에 앱으로도 연결을 하여 사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앱 Wingy보다는 속도가 조금은 떨어졌기에 휴대폰에서는 카카오톡을 이용하는데 있어서만 종종 활용을 했습니다.)

 

중국을 비하하려는 목적은 아니나 가족과 지인들도 중국 국가 번호가 뜬 번호로 전화를 하면 보이스피싱 전화인지 알고 잘 받지 않는 웃픈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휴대폰을 개통을 했지만 중국 전화번호로 한국에 있는 고객들의 응대를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인터넷 전화(070번호)를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국제전화의 비용도 여러번 하면 부담스럽기도 했구요. 개인적으로 중국에 있을때도 카페에서 나가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인터넷 유선기기를 사는 것은 실용성도 떨어지고, 경재적이지도 않았기 때문에 070번호를 만들어 휴대폰에 연동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찾게 된 서비스는 '온누리 070번호 인터넷 전화'서비스 였습니다. 별도의 플라스틱 덩어리인 유선 인터넷 전화기를 구입할 필요도 없고, 제가 늘 소유하고 다니는 휴대폰에 필요한 만큼 선불로 충전하고 사용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경재적이고, 제가 휴대폰을 변경하더라도 이 번호는 그대로 변경한 휴대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어느 나라에 있든 평생번호로 사용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카카톡으로 담당자 분과 상담을 했을때 정말 친절하게 응대를 해주셨기 때문에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기분도 좋았습니다. 조금의 단점은 데이터 혹은 인터넷을 사용하여 이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가 오거나 인터넷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은 경우 전화 음질에 영향을 받는 것 이외에는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저는 아직도 이 번호를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 안에서도 이용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이기 때문에 스몰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이거나 1인 기업가로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추천을 합니다. 

 

온누리 070번호 인터넷 전화

  • 장점 : 원래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에 070번호(새로 만든 번호)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하실만큼 충전에서 사용을 하실 수가 있기 때문에 경제적입니다. 안드로이드 폰, 아이 폰 둘다 사용이 가능하지만 설치하는 APP은 다른 종류라 담당자분께 카카오톡 혹은 전화로 문의를 해보시면 친절하게 사용 방법과 함께 알려주실꺼예요.
  • 단점 : 인터넷 전화라 인터넷이 잘 안터질 경우, 통화음질에 영향을 줄 수가 있어요.

전화문의 : 070-7752-2002 / 카카오톡 문의 : voipkorea

 

이렇게 VPN과 070 인터넷 전화를 연결하고 홈페이지를 재정비 한 후에 일을 해 나갔습니다. (솔직히 제대로 된 VPN과 070 인터넷 번호 서비스를 찾기까지 시간도 걸렸고 여러번에 시행착오가 있었는데요. 네이버 지도(지도에는 가족의 도움으로 한국에 등록되어 있는 고정 주소가 있어서)그 링크를 통해 연락이 오는데 전화통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놓지게 된 새로운 고객도 꽤 많았습니다.) 기존에 고객으로 부터 의뢰가 들어오기도 했지만 빈도가 잦지는 않았고, 호주에 있었을때에도 스마트 스토어를 통한 주문의 비중을 줄여 놓은 상태라 다시 조금씩 채워나가야 했기에 이를 키울 동안 이 당장에 안정적인 씨드머니를 만들 수 있는 또 다른 일이 필요했습니다. 중국에서 저희가 살고 있던 집은 방 3개에 화장실 2개 넓은 거실과 베란다가 있었고, 아파트 안의 조경과 베란다로 보이는 밖의 뷰가 좋아서 에어비엔비를 할까 생각도 했었지만 중국에서의 에어비엔비를 잘못했다가 남편의 직장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우려가 있어서 일찍이 포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곳에서 거주하면서 알게된 지인들이 이야기 하길 중국에서 에어비엔비를 운영하게 되면 고객이 올 때마다 공안(우리나라로 치면 파출소) 곳에 가서 신고를 해야했으며, 잘못되어 적발시 벌금과 리스크가 어마어마하다고 하네요.) 몇 달간 제가 하던 일을 해나가면서 오프라인으로 할 수 있는 일들도 함께 찾기 시작을 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중국어 소통이 기본적으로 가능한 인재를 찾았기 때문에 취업을 도전하기도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다가 한동안은 슬럼프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그 슬럼프는 오래걸리지는 않았죠. 수입이 늘든 안늘던 제가 하던 것들을 계속해서 시도를 해 보았습니다. 

 

국제 학교에서 일을 하다. 

그러던 중에 남편으로 부터 일을 하고 있는 학교에서 여자 어시스턴스 강사 분이 임신을 하게 되었고, 일할 사람을 찾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저는 선생님 지원 신청 자격으로는 부족한 스펙이긴 했지만 영어로는 소통하는데 문제가 없었고, 평소에 준비해둔 회사소개서 포트폴리오가 있었기에 보유하고 있던 포트폴리오를 최신정보로 업그레이드 하여 곳에 지원을 보았습니다. (한국에 있었을때 미술학원 보조 강사로 일했던 경력이 있었기에 그것을 적극 어필하였습니다.) 결과는 합격이었고, 몇개월 국제학교에 2학년 반에서 어시스턴트 강사로 일을 배우면서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업무는 아이들 관리와 함께 담임선생님이 필요한 자료를 준비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8 부터 4시까지 학교에서 일을 하고, 운동 1시간 후  이후의 저녁 시간에는 저녁을 먹고 기존 고객에게 의뢰 들어오거나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주문이 들어온  디자인 혹은 일러스트 일을 처리하였습니다.  

 

방과후 활동 수업시간에 제작한 클레이 아트 작품 샘플 및 학생 작품.

 

학교에서 일을 하면서 알게된 중국인 동료 명과 친해지게 되었고, 친구는 티칭(Teaching) 연습이 필요했기 때문에 저에게 금요일날 저녁에 무료로 중국어를 배워보는게 어떻겠냐고 제안을 했었습니다. 저는 친구랑 더욱 친해질 기회도 생기고 중국어도 배울 있는 좋은 기회여서 서로간에 바쁜일이 없는 이상 매주 금요일 마다 조금씩 중국어를 배우면서 친구와 어울리게 되었습니다. 무료로 배울 수만은 없어서 저는 만나면 저녁이나 차를 사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그리곤 학교에서 일하면서 동료이자 친구에게 배웠던 중국어를 다른 중국인 선생님과 일하는 사람들에게 이야기 조금씩 사용을 했었는데, 완벽하진 않아도 중국어를 배우는 제가 좋은 인상으로 남았는지 우호적으로 두분씩 다가와서 대화를 했었고, 저도 그렇게 아는 동료들이 늘어갔습니다. 임신을 했었던 어시스트 선생님도 아기를 낳고 돌아오자 저는 학교에서의 일을 기분 좋게 마무리 하였고, 마침 협업하던 프로그래머와 이전 클라이언트로 부터 몇건의 장기 프로젝트를 받아 집에서만 한동안 일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다시  흐르자 남편을 통해 학교에서는 다시 연락이 왔습니다. 이번에는 미술 선생님께서 임신을 하셨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학기 동안 미술 수업을 진행 사람을 찾다가 이전에 제가 학교에 드렸던 포트폴리오를 보고 연락을 주신 이었습니다. 기존에 미술선생님은 2명의서 아이들을 가르쳤었는데, 한분이 임신을 하셔서 저는 나머지 분과 함께 학교 커리큘럼에 맞추어서 수업 준비를 하고 유치원생부터 초등학생, 중학교 아이들에게 미술을 가르치게 되었습니다. 학교 방과 후 활동 클럽도 신청 받았었는데, 클레이 아트 수업과 미술 수업을 각각 개설하여 1주일에 2번 정도 각각 한시간씩 수업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학교에서 일을 열심히 잘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이사장님과 교장선생님께서는 저에게 계속해서 일자리를 주셨고, 방학때는 다른 정직원과 같이 유급 휴가를 받으며 제가 하고 일도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지금,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

디자인 및 일러스트 포트폴리오를 합치게 된 지금의 마롱마롱 홈페이지.

2020년, 중국의 명절 춘절(우리나라로 치면 설날) 연휴로 저희는 한국에 내려왔다가 코로나19사태의 장기화로 인해서 지금까지 다시 돌아가지 못하고 한국에 계속 머물고 있습니다. 현재 남편은 다행이 온라인으로 계속해서 일을 하고 있는 상태이지만, 저는 지난 달 부터 학교와의 계약을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 내려오면서 멈추지 않고 지인의 추천으로 인해서 환경과학 웹툰에 참여해보고, 그곳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되어 앞으로 5개월 정도를 연재를 하게 되었고, 용기를 얻어 개인 웹툰도 그려보게 되었으며, 인스타그램을 통에 개인웹툰을 본 분을 통해서 DM으로 그림의뢰가 들어왔고, 계속해서 기존 고객들의 디자인 의뢰문의와 그 주변분들의 소개로 인해 이것저것 일을 받아서 하고 있는 중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웹툰을 계속해서 그리고, 마플샵 입점 신청, 기존에 있던 스마트스토어 서비스 확대 및 재 활성화, 그리고 이 티스토리에서 구글애드센스가 달릴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이미지 판매사이트에 사진 및 이미지를 판매해 보는 것. 개인적으로 영어공부 계속하기 등 입니다. 사실 지금까지 했던 것들을 생각하면 크게 달라질 것은 없을 것같아요. 수입이 부족하다면 앞으로 그래왔듯이 온/오프라인으로 가리지 않고 일을 같이 찾아서 할것이구요. 앞으로 이것저것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면서 여러분께도 이 블로그를 통해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저는 디지털 노마드 프리랜서 활동을 하면서 온라인 일로만 아주 이상적인 결과(큰 수익)를 내진 못했습니다. 이글을 통해 저는 성장중이자 좋아하는 일을 위해 버티는 사람 중 한 명이고, 여러분께 이런 디지털 노마드 프리랜서도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3부작으로 나누어 진 아주 긴 글이었는데, 시간내어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혹시나 더 알고싶은 점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