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써먹는 정보들/티스토리 키우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메타태그 쉽게 플러그인으로 등록하기와 장점

by marongmarong 2022. 10. 10.
반응형

 

메타태그(Meta tag) 플러그인 설치하기

블로그 관리 홈으로 이동하기

1. 티스토리 블로그 상단 오른쪽에 있는 T(티스토리 로고)를 클릭하고 블로그에서 톱니 모양 바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메타태그 플러그인 사용하기

2. 블로그 관리 홈에서 왼쪽 메뉴 하단에 있는 "플러그인"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오른쪽 화면에서 플러그인 항목들이 보이면 메타 태그 플러그인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메타 태그 플러그인 등록창

 

4. 메타 태그 등록 창이 뜨면 첫 번째 ⓐ항목은 "name"을 그대로 두고, ⓑ항목에는 메타 네임 값, ⓒ항목에는 콘텐츠 값을 넣어 채워야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의 ⓑ메타 네임과 ⓒ콘텐츠 값은 제 것이니 여러분이 작성을 하실 때는 직접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해서 소유권 확인 태그를 확인한 뒤, 여러분의 ⓑ메타 네임 값과 ⓒ콘텐츠 값을 채워 넣고 적용을 하면 완료가 됩니다.

 

아래 내용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이용하여 메타네임과 ⓒ콘텐츠 값을 을 얻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 해 보세요!


반응형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는 경우

구글 서치 콘솔 (https://search.google.com) 사이트

1) 구글 서치 콘솔(https://search.google.com)에 접속 한 뒤,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2) 로그인 창이 뜨면 로그인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Google 계정이 없으신 경우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속성유형 선택창

3) 속성 유형 선택창이 뜨면 URL 접두어 URL 입력란에 여러분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ex.https://티스토리계정.tistory.com)를 입력한 뒤 계속 버튼을 눌러 줍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소유권 확인 창
티스토리 메타 태그 플러그인 등록창

4) 소유권 확인 창이 뜨면 TXT 레코드에서 나타나는 ⓑ메타 네임, ⓒ콘텐츠 값을 티스토리 메타태그 플러그 등록 창에 있는 ⓑ, ⓒ항목에 각각 값을 넣은 뒤 저장합니다. 

5) 다시 구글 서치 콘솔 소유권 창으로 돌아와 확인 버튼을 누르면 끝납니다. (꼭 티스토리 블로그 메타 태그 플러그 등록 창에 ⓑ, ⓒ항목 값을 저장하고 확인을 눌러야 정상적으로 작동이 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이용하는 경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https://searchadvisor.naver.com) 사이트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https://searchadvisor.naver.com)에 접속 한 뒤 로그인을 합니다.

2) 상단 오른쪽에 있는 '웹마스터 도구'메뉴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 주소 등록

3) 사이트 등록란에 여러분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고 엔트(Enter) 키를 누릅니다. 

 

사이트 소유확인 진행

4) 등록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옆에 초록색 글씨로 '소유확인 진행'이라고 쓰여있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 소유확인 창

5) 사이트 소유권 창이 뜨면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 체크 항목이 뜨는데, 두 번째에 있는 'HTML 태그 항목에 체크를 한 뒤에 ⓑ메타 네임과 ⓒ콘텐츠 값을 복사하여 

 

 

티스토리 메타 태그 플러그인 등록창

티스토리 메타태그 플러그에 있는 ⓑ, ⓒ항목에 각각 넣은 뒤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6) 다시 구글 서치 콘솔 소유권 창으로 돌아와 확인 버튼을 누르면 완료가 됩니다. 

 

 


 

플러그인으로 메타태그(Meta tag) 등록하면 좋은 이유(장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메타태그 등록하면 좋은 이유는 처음 한 번만 등록하면 추후에 스킨을 변경하더라도 다시 입력할 필요가 없이 계속 유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티스토리 관리자 사이트에서 "스킨 편집 → html 편집" 메뉴를 통해 메타태그 소스를 헤드 <head></head> 사이에 넣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 스킨을 변경할 때마다 같은 방법으로 메타태그를 넣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