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써먹는 정보들/티스토리 키우기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조건 분석 및 후기 Google AdeSense 블로그 수익 창출 구글 광고 달기

by marongmarong 2022. 8. 23.
반응형

#구글애드센스승인메일

안녕하세요, 마롱 마롱입니다.
지난 주말 저는 쌓인 메일함을 정리하다가 3개월이나 전에 도착한 애드센스 승인 메일을 발견을 했습니다. 어머나!
"이게 머선 일이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 메일이 왔다.

반응형

 

이메일은 업무 때문에라도 하루에도 몇 번씩 확인을 하지만 주로 업무와 연관된 것, 그리고 꼭 확인해야 하거나 답장을 해야 하는 것 외에는 바로바로 확인을 잘 안 하는 날도 있는데, 스팸메일로 분류가 되어 결국 놓쳤나 봅니다. 더군다나 마지막으로 썼었던 글이 지난 2월이었기에 승인될 거라는 기대도 하지를 않아서 더 무뎠던 것 같아요. 3개월이 지난 다음에야 모든 메일을 하나하나씩 살펴보고 정리는 하고 있는데, 5월 달에 이메일이 떡하니 왔었더라고요. 아무튼 혹여나 애드센스 승인이 다시 비활성화되었으면 어쩌나 싶어 폭풍 검색을 해봤더니 다행히도 5개월 이상 활동이 없을 시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비활성화될 수 있다 하여 안심하고 바로 연결을 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조건 분석

제 블로그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나게 된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사실 저는 블로그 활동을 시작했을 때 구글 애드센스가 큰 목적은 아니었어서 승인 조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진 않았고, 글을 하나하나씩 올리면서 2번 시도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두 번 다 승인 거절을 받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왕 블로그 할거 좀 알아보고 빨리 신청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아무튼 세 번째로 신청한 후 한참 후에야 승인을 받았었는데요. 그래서 대중화되어 있는 승인 조건들을 보면서 제 블로그가 애드센스 승인이 된 이유를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1. 글자수 
  2. 글 수
  3. 사진 수
  4. 최소화된 카테고리 수
  5. 맞춤법
  6. 구글 서치 콘솔 등록
  7. 글의 가치

 

1. 글자 수는 1,000자 이상의 글을 쓸 것!
제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을 보니 1,000자 이상의 글들도 있었고 이하의 글도 있었습니다. 제가 적었던 글 중 인기 상위권에 있는 글 즉 방문자가 많았던 글은 대부분이 정보성의 긴 글들이더라고요. 또한 구글 봇들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글자 수는 영향이 있는 듯합니다. 제 글 중에 웹툰을 올린 글 같은 경우에는 통 이미지에 글자 수는 엄청 적게 작성을 했어서 그런 페이지는 카운팅이 되지 않은 않았던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글 내용이 적으면 아무래도 검색으로 유입할 수 있는 키워드도 그만큼 적었을 테니까요. 

2. 글 수는 15개 이상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났을 때 제 글은 모두 32개였습니다. 하지만 글자 수 1,000자 이상인 글들만 세어보니 총 13개였고, 꼭 1,000자 이상까지는 아니더라도 글자 수가 꽤 있는(800자 이상) 글을 포함한다고 하더라도 20개 미만이었습니다. 제가 보았던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던 다른 블로거들의 조언들을 살펴보면 빠르면 글 5개 이상이면 신청을 해보라는 의견이 있었고 다수가 최소 글 15개 이상이 되었을 때 승인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건 조금씩 차이가 있더라고요.)

3. 사진 수
사진 수는 별 상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썼던 글 중에 꽤 오랫동안 방문자가 많았던 글 중 하나가 저의 직업은요, 디지털 노마드 프리랜서 그래픽 디자이너입니다.라는 글이었는데 사진을 하나만 썼었거든요. 어떤 글은 사진이 정말 많고 어떤 글은 사진이 한 장밖에 없는 글도 있어요. 사진 수보다는 글자 수가 훨씬 중요한 것 같습니다.

4. 최소화된 카테고리 수
카테고리는 구글 봇이 정보를 나누어 수집하기에 카테고리가 여러 개로 나누어진 글보다는 적은 카테고리에 글이 많이 누적된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는 이 부분을 몰라 카테고리를 무려 7개나 나누었는데, 이 부분은 추후에라도 합칠 수 있는 것들은 합쳐서 카테고리 수를 줄여야겠습니다.

5. 맞춤법
맞춤법 또한 구글 봇이 글을 인식하기 때문에 최대한 맞춤법이 맞을수록 좋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게시글 작성 좌측 하단에 왼쪽에 맞춤법 검사가 있으니 글을 발행하기 전에 꼭 확인을 해보세요!

6.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구글 서치 콘솔은 내가 작성한 글을 구글에 노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작성 후에 시간이 지나면 구글에서 자동으로 노출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글을 20개 이상 쓰더라도 구글에서 인식을 못한다면 글을 쓰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인 거죠. 첫 번째 승인 요청을 했었을 때 거절되었던 이유가 여기 있었던 것 같습니다. 꽤 늦게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했었거든요. *** 구글 서치 콘솔은 필수입니다! 

**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은 아래의 이미지처럼 티스토리 관리자에 들어가셔서 페이지 왼쪽 메뉴 하단에 있는 '플러그인' 메뉴를 선택한 다음 '구글 서치 콘솔'플러그인을 선택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7. 글의 가치
구글 봇이 글의 가치를 사람과 같이 매기진 않겠지만 최소한 그 글이 다른 사람의 글과 중복이 되는지 단순하게 남의 글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한 글은 아닌지 판단을 해서 글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다른 곳에서 어떤 정보를 수집하고 배워서 그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도 알리고 싶어 쓴 글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필체와 생각을 정리해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

정말 오랜만에 티스토리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전에 활동을 했던 게 아까워서라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올해 말부터 목표를 가지고 다시 시작하려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애드센스 승인이 난 건.. 이건 얼른 티스토리 블로그 활동을 재기해서 열심히 해라는 메시지겠죠?! 앞으로 어떤 콘텐츠로 블로그를 채워 나갈지는 고민 중에 있습니다. 이전에 미처 마무리 못했던 글들은 앞으로 마무리를 지어보려고요.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하시는 분들은 모두 파이팅 하시고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